학년 | 학기 | 이수구분 | 교과목명 (영문명) | 교과목개요 |
---|---|---|---|---|
1 | 1 | 전공선택 |
Be:ST 커뮤니티 1 (Be:ST Community 1) |
이 교과목은 국제대학 외국인 신입생들을 위한 세미나 형식의 과목으로 대학생으로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학사 정보와 대학 생활 정보, 전공 이수 요건 등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는 데에 일차적인 목적이 있으며 지도교수 및 학과 구성원들과의 교류를 통해 대학 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학업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설계해 보도록 한다. |
1 | 1 | 전공선택 |
한국의전통문화 (Korean Cultural Heritage) |
이 교과목은 한국의 전통 문화에 대한 이론 및 현장 견학, 실습을 통해 한국 전통 문화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그 특성과 가치에 대해 탐구하며 이를 통해 한국인의 삶과 가치관을 이해하도록 한다. |
1 | 1 | 전공선택 |
한국어능력시험특강1 (TOPIK II Exam Preparation) |
이 교과목은 대규모 숙달도 평가인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 대비하여 학생들의 전반적인 한국어 숙달도를 향상하는 데에 목표를 둔 과목이다. 최신 기출 경향을 살피고 문제의 유형을 익힘으로써 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지식과 이해를 높이고자 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한국어 숙달도 평가를 잘 준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1 | 2 | 전공선택 |
Be:ST커뮤니티2 (Be:ST Community 2) |
이 교과목은 국제대학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세미나 형식의 과목으로 대학생으로서 바람직한 가치관과 인성을 함양하고, 타인을 배려하고 봉사할 줄 아는 성숙한 사회인으로 성장해가도록 돕는 데에 목적이 있다. 또한 학과 학생들이 진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진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탐색하며 체계적인 실천 방법을 준비하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
1 | 2 | 전공선택 |
한국어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
이 교과목은 글로벌한국어문화학부에 입학한 모든 학생들이 한국어 지식을 기본적으로 다지고 익힐 수 있도록 하는 입문 강좌이다. 이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한국어의 음성학과 음운론, 문법론, 의미론, 화용론, 응용 한국어학 등 다양한 분야의 기초 지식을 거시적으로 익히고 습득할 수 있다. |
1 | 2 | 전공선택 |
한국어능력시험특강2 (TOPIK Ⅱ Exam Preparation 2) |
이 교과목은 대규모 숙달도 평가인 한국어능력시험(TOPIK) Ⅱ에 대비하여 학생들의 전반적인 한국어 숙달도를 향상하는 데에 목표를 둔 과목이다. 최신 기출 경향을 살피고 문제의 유형을 익힘으로써 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지식과 이해를 높이고자 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한국어 숙달도 평가를 잘 준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2 | 1 | 전공선택 |
Be:ST커뮤니티3 (Be:ST Community Ⅲ) |
이 교과목은 국제대학 2학년에 진학한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세미나 형식의 과목으로 스스로 미래 진로를 설정하고 목표 및 단계별 수행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돕는 데에 목표를 둔다. 또한 전공 탐구, 자기 탐색을 토대로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 분석을 통해 미래를 계획하여 자신만의 커리어 로드맵을 작성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
2 | 1 | 전공선택 |
한국문화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Culture) |
이 교과목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한국문화가 변화된 모습을 배우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에게 한국문화의 역사를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한국문화를 거시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
2 | 1 | 전공선택 |
한국문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
이 교과목은 한국의 고전문학부터 근현대문학까지 시기별로 문예사조와 다양한 장르의 문학 작품에 대한 탐구를 통해 학생들에게 한국문학을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한국문학을 통해 한국사회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
2 | 1 | 전공선택 |
한국어낭독의기술 (Practice of Korean Recitation) |
이 교과목은 한국의 주요한 중편 및 단편 소설 등을 수업 중에 해설과 함께 낭독하며 자세히 읽기를 실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낭독을 통해 학생들의 한국어 읽기 유창성과 이해․표현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
2 | 2 | 전공선택 |
글로벌문화와매너 (Global Manners and Culture) |
이 교과목은 세계 각 나라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현대 교양인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국제적인 매너와 에티켓을 배우고 익히는 데에 목표가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교양인다운 매너와 기본 예절을 익힐 수 있으며 타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추게 된다. |
2 | 2 | 전공선택 |
K-POP과 팬덤 (K-POP and Fandom) |
본 강좌에서는 K-POP 가사를 통해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해 학습한다. K-POP의 역사와 개념, K-POP 팬덤 문화 현상에 대해 이해한다. This course deals with the K-POP music and its lyrics. Through K-POP lyrics students will learn Korean culture and language, and can expect to appreciate and analyse the phenomenon of K-POP fandom. |
2 | 2 | 전공선택 |
한국의 영상예술과 멀티미디어 (Korean Cinema, TV and Multimedia) |
본 강좌에서는 드라마, 영화, 웹툰 등 한국 디지털 영상 콘텐츠를 바탕으로 한국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각 영상 콘텐츠들의 스토리텔링 방식을 이해하고, 영상 텍스트를 읽어내는 리터러시 능력을 기른다. This course aims to understand Korean culture based on Korean digital visual content such as dramas, films and webtoons. Through this course, students will understand the storytelling style of each content and develop literacy skills to read visual texts. |
2 | 2 | 전공선택 |
한국문화유산의 이해 (Understanding Korean History and Cultural Heritage) |
본 강좌에서는 한국의 세계문화유산(조선왕릉, 궁궐), 세계기록유산(훈민정음), 인류뮤형문화유산(김장문화, 해녀문화) 등에 대해 배운다. 문화유산을 직접 탐방하거나 문화유산을 관람하거나 체험해볼 수 있는 박물관 등을 방문하여 학생들이 한국의 문화유산을 직접 오감으로 느껴보며 문화유산해설사가 되어보기도 한다. This course covers Korea's World Heritage Sites (Joseon Royal Tombs, Palaces), Memory of the World (Hunminjeongeum) and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of Humanity (Kimjang, Haenyeo). By visiting cultural heritage sites or visiting museums where students can see or experience, students can also feel Korea's World Heritage Sites with five senses and even become a cultural heritage guide. |
3 | 1 | 전공선택 |
문화콘텐츠영상편집 (Video Editing for Cultural Content) |
이 교과목은 한국의 문화를 소개하고 한국어를 교육하는 데 있어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미디어, 즉 사진과 영상 등 미디어 전반의 간단한 콘텐츠를 제작, 편집하는 실제적인 방법을 익히고 습득한다. |
3 | 1 | 전공선택 |
동아시아비교문화 (Comparative Cultures of East Asia) |
이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동아시아를 구성하는 다양한 문화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여러 지역과 국가를 구성하는 문화 현상의 배경을 이해하고 동시에 동아시아가 공유한 문화 전통을 분석함으로써 세계문화 속에서 동아시아 문화의 위상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다문화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 전통을 분석하여 그것의 현대적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This course enables students to understand the background of cultural phenomena in different regions and countries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various cultures that make up East Asia, and at the same time to establish the place of East Asian cultures in world culture by analysing the cultural traditions shared by East Asia. In doing so, students will have the opportunity to analyse a range of cultural traditions in order to determine their contemporary significance based on intercultural understanding. |
3 | 1 | 전공선택 |
한국의 놀이와 축제 (Korean Games and Festivals) |
본 강좌에서는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 나타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달고나’,‘구슬치기’처럼 한국 드라마, 영화에 나타난 한국의 전통게임문화에 대해 배운다. 또한 과거부터 현재까지 계속되어 온 한국의 축제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In this course, learn about Korea's traditional Game culture that appears in Korean dramas and movies, such as 'Mugunghwa kkochi pieotsseumnida', 'Dalgona', and 'Guseulchigi' appeared in the drama 'Squid Game'. Also learn about Korean festivals that have continued from the past to the present. |
3 | 1 | 전공선택 |
한국현대사회와 대중문화 (Contemporary Korean Society and Pop Culture) |
본 강좌에서는 다양한 예시들을 통해 한국의 현대사회를 표상하는 키워드들을 읽어내고, 대중문화를 통해 현대인의 삶과 삶의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In this course, Can read keywords that represent Korea's modern society through various examples and understand the lives and lifestyles of modern people through popular culture. |
3 | 2 | 전공선택 |
미디어한국어고급 (Using Media for Advanced Korean Language Learning) |
이 교과목은 미디어를 통하여 한국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에서 토픽 기준 고급 수준의 이해와 표현 능력을 성취하도록 한다. |
3 | 2 | 전공선택 |
글로벌문화트렌드 (Cultural Trends Around the World) |
본 강좌에서는 세계의 문화 트렌드의 주요 경향을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또한, 글로벌 문화 트렌드의 추이가 어떻게 되는지도 파악할 수 있다. In this course, learn how to identify major cultural trends in the world. Also judge by inference how global cultural trends are going. |
3 | 2 | 전공선택 |
아시아의 신화와 고전문학 (Asian Mythology and Classics) |
본 강좌에서는 모든 국가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스토리의 원형에 대해 알아본다. 특히 아시아의 신화와 고전 이야기를 집중적으로 탐색해보고 신화를 소재로 한 어떤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을지 아이디어를 제시해볼 수 있다. In this course, learn about the archetypes of stories that are common in all countries. In particular, focus on exploring Asian myths and classic stories and suggest ideas on what kind of content based on mythology can be transformed. |
3 | 2 | 전공선택 |
문화콘텐츠와 캐릭터 연구 (Character Studies in Korean Culture) |
드라마, 영화, 웹툰 속 캐릭터들을 분석하고 직접 캐릭터를 표현해 볼 수 있다. In this course, can analyze characters in dramas, movies, and webtoons and express the characters. |
4 | 1 | 전공선택 |
문화콘텐츠통번역 (Translation & Interpretation of Korean Cultural Content) |
이 교과목은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한국어로 정확하고 적절하게 통번역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예비 통번역가로서의 소양을 함양한다. |
4 | 1 | 전공선택 |
캡스톤디자인: 영상1 (Capstone Design: Cinema, TV and Visual Arts 1) |
본 강좌는 졸업논문 대체 창작 실습 과목이다.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학생 자신이 작품계획서(또는 시나리오, 이미지보드)를 작성하고, 학기 말에 자신이 창작한 작품(영상물)을 제출하도록 한다. This course is making creative art work can replaces the graduation thesis. Under the guidance of a professor, students write a work plan(scenario, image board, etc) and submit their art work(or video) at the end of the semester. |
4 | 1 | 전공선택 |
캡스톤 디자인: 비평1 (Capstone Design: Critique 1) |
본 강좌는 졸업논문 대체 창작 실습 과목이다.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학생 자신이 계획서를 작성하고, 학기 말에 자신이 쓴 작품((대중)문화비평, 포트폴리오)을 제출하도록 한다. This course is making creative art work can replaces the graduation thesis. Under the guidance of a professor, students write a work plan(scenario, image board, etc) and submit their art work(or video) at the end of the semester. |
4 | 1 | 전공선택 |
문화현장인턴십1 (Cultural Field Internship 1) |
박물관, 미술관, 기념관 등에서 도슨트, 큐레이터, 문화예술교육사의 직업을 경험해 볼 수 있다. 또한 방송국,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회사, 영화 스튜디오, 그 외 문화예술 공공기관 등에서 한 학기 동안 인턴십을 해보며 문화현장을 직접 경험하고 영상 콘텐츠 제작 과정을 배울 수 있다. In this course, can experience the jobs(Docents, Curators, and Educators) at museums, art galleries, and memorial halls, etc. Additionally, can experience the cultural spots and learn the video content production process by doing an Internship for a semester at a broadcasting company, agency, film studio, or other public institution of culture and arts. |
4 | 1 | 전공선택 |
문화콘텐츠정책과 마케팅 (Cultural Content Policy and Marketing) |
지적재산권(IP)을 비롯하여 문화콘텐츠 창작자와 향유자 입장에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문화콘텐츠 정책에 대해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현대사회의 문화가치 창출 방식 마케팅 사례들을 이해한다. General understanding of cultural content policies must be known from the perspective of creators and users of cultural content, including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IP). Understand marketing cases that create cultural value in modern society through digital platforms. |
4 | 2 | 전공선택 |
글로벌디베이팅 (Debating Global Issues) |
이 교과목은 글로벌 이슈를 주제로 말하기의 고급 단계인 토론과 다양한 말하기의 이론을 배우고 실제로 연습해 보게 함으로써 표현 능력 중의 하나인 한국어 말하기 능력을 극대화한다. |
4 | 2 | 전공선택 |
캡스톤디자인: 영상2 (Capstone Design: Cinema, TV and Visual Arts 2) |
본 강좌는 졸업논문 대체 창작 실습 과목이다.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학생 자신이 작품계획서(또는 시나리오, 이미지보드)를 작성하고, 학기 말에 자신이 창작한 작품(영상물)을 제출하도록 한다. This course is making creative art work can replaces the graduation thesis. Under the guidance of a professor, students write a work plan(scenario, image board, etc) and submit their art work(or video) at the end of the semester. |
4 | 2 | 전공선택 |
캡스톤디자인: 비평2 (Capstone Design: Critique 2) |
본 강좌는 졸업논문 대체 창작 실습 과목이다.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학생 자신이 계획서를 작성하고, 학기 말에 자신이 쓴 작품((대중)문화비평, 포트폴리오)을 제출하도록 한다. This course is making creative art work can replaces the graduation thesis. Under the guidance of a professor, students write a work plan(scenario, image board, etc) and submit their art work(or video) at the end of the semester. |
4 | 2 | 전공선택 |
문화현장인턴십2 (Cultural Field Internship 2) |
박물관, 미술관, 기념관 등에서 도슨트, 큐레이터, 문화예술교육사의 직업을 경험해 볼 수 있다. 또한 방송국,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회사, 영화 스튜디오, 그 외 문화예술 공공기관 등에서 한 학기 동안 인턴십을 해보며 문화현장을 직접 경험하고 영상 콘텐츠 제작 과정을 배울 수 있다. In this course, can experience the jobs(Docents, Curators, and Educators) at museums, art galleries, and memorial halls, etc. Additionally, can experience the cultural spots and learn the video content production process by doing an Internship for a semester at a broadcasting company, agency, film studio, or other public institution of culture and arts. |
4 | 2 | 전공선택 |
Be:ST 컬처앤테크 세미나 (Be:ST Culture & Technology Seminar) |
본 강좌는 옴니버스 형식으로 진행된다. 문화콘텐츠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문화 현장에 대한 목소리를 직접 듣고, 컬처앤테크 전공 학생들은 궁금해했던 질문을 해보며 자신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다. This course is a seminar in omnibus format. By inviting experts in each field of cultural contents, and can hear their voices about the cultural field directly. Culture and Technology Dep. Students can search their career to ask experts they have been curious abou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