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구분 | 교과목명 (영문명) | 교과목개요 |
---|---|---|
전공선택 | Be:ST 커뮤니티 1 (Be:ST Community 1) |
이 교과목은 국제대학 외국인 신입생들을 위한 세미나 형식의 과목으로 대학생으로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학사 정보와 대학 생활 정보, 전공 이수 요건 등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는 데에 일차적인 목적이 있으며 지도교수 및 학과 구성원들과의 교류를 통해 대학 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학업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설계해 보도록 한다. |
전공선택 | 한국의전통문화 (Korean Cultural Heritage) |
이 교과목은 한국의 전통 문화에 대한 이론 및 현장 견학, 실습을 통해 한국 전통 문화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그 특성과 가치에 대해 탐구하며 이를 통해 한국인의 삶과 가치관을 이해하도록 한다. |
전공선택 | 한국어능력향상특강1 (Korean Language Proficiency Seminar 1) |
이 교과목은 대규모 숙달도 평가인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 대비하여 학생들의 전반적인 한국어 숙달도를 향상하는 데에 목표를 둔 과목이다. 최신 기출 경향을 살피고 문제의 유형을 익힘으로써 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지식과 이해를 높이고자 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한국어 숙달도 평가를 잘 준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이수구분 | 교과목명 (영문명) | 교과목개요 |
---|---|---|
전공선택 | Be:ST커뮤니티2 (Be:ST Community 2) |
이 교과목은 국제대학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세미나 형식의 과목으로 대학생으로서 바람직한 가치관과 인성을 함양하고, 타인을 배려하고 봉사할 줄 아는 성숙한 사회인으로 성장해가도록 돕는 데에 목적이 있다. 또한 학과 학생들이 진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진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탐색하며 체계적인 실천 방법을 준비하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
전공선택 | 한국어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
이 교과목은 글로벌한국어문화학부에 입학한 모든 학생들이 한국어 지식을 기본적으로 다지고 익힐 수 있도록 하는 입문 강좌이다. 이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한국어의 음성학과 음운론, 문법론, 의미론, 화용론, 응용 한국어학 등 다양한 분야의 기초 지식을 거시적으로 익히고 습득할 수 있다. |
전공선택 | 한국어능력향상특강2 (Korean Language Proficiency Seminar 2) |
이 교과목은 대규모 숙달도 평가인 한국어능력시험(TOPIK) Ⅱ에 대비하여 학생들의 전반적인 한국어 숙달도를 향상하는 데에 목표를 둔 과목이다. 최신 기출 경향을 살피고 문제의 유형을 익힘으로써 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지식과 이해를 높이고자 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한국어 숙달도 평가를 잘 준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이수구분 | 교과목명 (영문명) | 교과목개요 |
---|---|---|
전공선택 | Be:ST커뮤니티3 (Be:ST Community Ⅲ) |
이 교과목은 국제대학 2학년에 진학한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세미나 형식의 과목으로 스스로 미래 진로를 설정하고 목표 및 단계별 수행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돕는 데에 목표를 둔다. 또한 전공 탐구, 자기 탐색을 토대로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 분석을 통해 미래를 계획하여 자신만의 커리어 로드맵을 작성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
전공선택 | 한국문화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Culture) |
이 교과목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한국 문화가 변화된 모습을 배우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에게 한국 문화의 역사를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한국 문화를 거시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
전공선택 | 한국문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
이 교과목은 한국의 고전문학부터 근현대문학까지 시기별로 문예사조와 다양한 장르의 문학 작품에 대한 탐구를 통해 학생들에게 한국문학을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한국문학을 통해 한국사회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
전공선 | 한국어낭독의기술 (Practice of Korean Recitation) |
이 교과목은 한국의 주요한 중편 및 단편 소설 등을 수업 중에 해설과 함께 낭독하며 자세히 읽기를 실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낭독을 통해 학생들의 한국어 읽기 유창성과 이해․표현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
이수구분 | 교과목명 (영문명) | 교과목개요 |
---|---|---|
전공선택 | 글로벌문화와매너 (Global Manners and Culture) |
이 교과목은 세계 각 나라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현대 교양인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국제적인 매너와 에티켓을 배우고 익히는 데에 목표가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교양인다운 매너와 기본 예절을 익힐 수 있으며 타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추게 된다. |
전공선택 | 한국어교육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
이 교과목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 관련한 이론과 방법을 개관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교사의 예비지식을 논의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한국어교육개론은 한국어 교육의 성격을 이해하고, 현행 한국어 교육의 실태를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 분야의 전반적인 내용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
전공선택 | 한국어어문규범 (Standards of Korean Language Use) |
이 교과목은 한국어의 현행 어문 규범의 기본 원리와 세부 규정을 이해하고, 바르고 고운 말글 생활을 위한 어문 규범의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
전공선택 | 한국어어휘교육론 (Teaching Korean Vocabulary) |
이 교과목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배우고,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어휘를 가르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 강의를 통해 수강생들은 한국어 어휘 교육 전반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법에 대해 탐구하게 될 것이다. |
이수구분 | 교과목명 (영문명) | 교과목개요 |
---|---|---|
전공선택 | 문화콘텐츠영상편집 (Video Editing for Cultural Content) |
이 교과목은 한국의 문화를 소개하고 한국어를 교육하는 데 있어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미디어, 즉 사진과 영상 등 미디어 전반의 간단한 콘텐츠를 제작, 편집하는 실제적인 방법을 익히고 습득한다. |
전공선택 | 한국어이해교육론 (Teaching Korean Language Comprehension) |
이 교과목은 한국어 듣기, 읽기 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익혀 외국인 학습자들을 위한 효과적인 한국어 이해 교육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어 듣기, 읽기 교육에 대한 이론을 검토하고 한국어 교재 분석과 모의 강의 시연 등 실제적인 교수법을 구안하고 적용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전공선택 | 언어학개론 (Introduction to Linguistics) |
이 교과목은 언어와 언어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언어학 전반에 대한 핵심 개념과 기초 이론을 배우는 데에 목적이 있다. |
전공선택 | 한국어문법교육론 (Teaching Korean Grammar) |
이 교과목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배우려는 학습자들에게 어떤 교수법과 어떤 수업 활동 유형을 활용하여 문법을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인 것인가에 대해 강의하는 실용적인 수업이다. |
이수구분 | 교과목명 (영문명) | 교과목개요 |
---|---|---|
전공선택 | 미디어한국어고급 (Using Media for Advanced Korean Language Learning) |
이 교과목은 미디어를 통하여 한국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에서 토픽 기준 고급 수준의 이해와 표현 능력을 성취하도록 한다. |
전공선택 | 한국어교육과정론 (Korean Language Curriculum) |
이 교과목은 한국어 교육과정 구성 원리를 모색하고 한국어 학습자 집단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교육과정을 제안하는 데에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의 개념, 목적별 및 대상별 교육과정의 종류,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의 설계 원리 및 절차 등의 이론에 대해 학습하게 될 것이며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을 제안, 발표한다. |
전공선택 | 한국어표현교육론 (Teaching Korean Language Expression) |
이 교과목은 한국어 말하기, 쓰기 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익혀 외국인 학습자들을 위한 효과적인 한국어 표현 교육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어 말하기, 쓰기 교육에 대한 이론을 검토하고 한국어 교재 분석과 모의 강의 시연 등 실제적인 교수법을 구안하고 적용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전공선택 | 외국어습득론 (Theories of Foreign Language Acquisition) |
이 교과목은 외국어습득과 관련된 언어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이론들과 원리들을 학습함으로써 한국어 교육 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습득 이론을 발견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
이수구분 | 교과목명 (영문명) | 교과목개요 |
---|---|---|
전공선택 | 국제문제토론 (Debating Global Issues) |
이 교과목은 글로벌 이슈를 주제로 말하기의 고급 단계인 토론과 다양한 말하기의 이론을 배우고 실제로 연습해 보게 함으로써 표현 능력 중의 하나인 한국어 말하기 능력을 극대화한다. |
전공선택 | 한국문화교육론 (Teaching Korean Culture) |
이 교과목은 한국어교사가 되고자 하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국문화교육의 내용 및 방법, 평가 등에 대해 깊이 있게 고찰하고 연구하도록 한다. 그리하여 궁극적으로는 학습자들이 한국문화교육을 위한 교수요목 및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전공선택 | 한국어평가론 (Theories of Korean Language Assessment) |
이 교과목은 외국인과 이주민의 한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이론과 구체적인 방법을 학습한다. |
전공선택 | 응용언어학 (Applied Linguistics) |
이 교과목은 모국어습득과 외국어학습과 관련된 제반 현상들을 살펴봄으로써 이들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가설들을 이해하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점을 생각해 보도록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
이수구분 | 교과목명 (영문명) | 교과목개요 |
---|---|---|
전공선택 | 국제문제토론 (Debating Global Issues) |
이 교과목은 글로벌 이슈를 주제로 말하기의 고급 단계인 토론과 다양한 말하기의 이론을 배우고 실제로 연습해 보게 함으로써 표현 능력 중의 하나인 한국어 말하기 능력을 극대화한다. |
전공선택 | 한국문화교육론 (Teaching Korean Culture) |
이 교과목은 한국어교사가 되고자 하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국문화교육의 내용 및 방법, 평가 등에 대해 깊이 있게 고찰하고 연구하도록 한다. 그리하여 궁극적으로는 학습자들이 한국문화교육을 위한 교수요목 및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전공선택 | 한국어평가론 (Theories of Korean Language Assessment) |
이 교과목은 외국인과 이주민의 한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이론과 구체적인 방법을 학습한다. |
전공선택 | 응용언어학 (Applied Linguistics) |
이 교과목은 모국어습득과 외국어학습과 관련된 제반 현상들을 살펴봄으로써 이들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가설들을 이해하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점을 생각해 보도록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